캠프나인 정형외과

회전근개가 심하게 파열 됐다면 봉합술로 치료
2019-08-08 | 조회 : 681

본문

회전근개파열은 어깨에 있는 근육인 극상근, 극하근, 견갑하근, 소원근으로 구성된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반복적으로 어깨를 사용하거나 어깨에 강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, 퇴행성변화가 생겼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보통 아주 심한 어깨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,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관절막이 구축되면서 팔을 뒤로 올리기 어려워집니다.



어깨에는 여러가지 질환들이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흔한 질환이 회전근개 파열입니다. 전체 어깨 질환 중 90% 정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는데 초기라면 비수술로 치료도 가능하지만 파열의 정도가 너무 심하다면 수술이 불가피할 수 있습니다.



이때 시행하는 수술이 회전근개 봉합술인데 수술이라고해도 절개부위가 큰 수술은 아닙니다. 관절내시경을 활용하므로 최소 절개로 진행되며 내시경을 통해 병변을 모니터로 확인하면서 파열된 부분을 봉합하는 게 가능하므로 안전한 봉합이 가능합니다. 절개가 크지 않다는 건 회복도 빠르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, 따라서 입원 기간도 길게 필요하진 않습니다.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전신마취하에 하는 수술이 어렵지만 관절내시경을 통한 수술은 부분마취만으로도 가능해 부담이 적은 게 장점입니다.